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HOME > 소식 > 자유게시판

이름 관리자 이메일 miso@greenteachers.kr
작성일 2016-10-14 조회수 1828
파일첨부
제목
[금주의 이슈]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안녕하세요 그린티처스입니다~!

금주의 이슈로 전 세계의 아젠다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글로벌 사회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뜻하며 지속가능발전목표보다 앞서 발표되어 실행되었던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후속 의제이기도 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간단히 새천년개발목표(MDGs)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새천년개발목표(MDGs)2000년 새천년선언과 함께 발표된 8개의 목표로 2015년에 약속된 기간이 끝났습니다. 이 목표는 소수의 국가 사람들만 참여하여 목표가 제한적이었습니다. 단순히 가난한 국가들이 겪는 문제 중에서도 기초적인 빈곤 및 보건 문제를 중심으로 목표를 설정했기 때문에 많은 유엔 회원 국가들이 빈곤을 소득이 적은 국가의 문제로만 생각하여 목표의 필요성과 최빈국과 개발도상국 외에의 국가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엔 한계가 있었습니다.

 

반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단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Leave No one Behind)'이라는 슬로건에서도 새로운 정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만드는 과정 역시 개별 국가들의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각 국가에서 발생하는 문제들과 의견들을 제시하여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내용과 형식을 구성하는데 영향을 주었습니다. 새천년개발목표가 사회발전 중심의 범위에서 극심한 빈곤을 해결하는데 중심을 두었다면 지속가능개발목표는 지속 가능한 발전 범위에서 모든 형태 빈곤과 불평등 감소를 중심에 두고 개발도상국뿐만 아니라 선진국의 공통 문제라고 여기고 해결 해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이러한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성과와 한계를 바탕으로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sdgs.png


목표 1.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을 종식시킨다.

목표 2. 기아를 종식하고, 식량 안보를 달성하며, 개선된 영양상태를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강화한다.

목표 3. 모두를 위한 전 연령층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웰빙(well-being)을 증진한다.

목표 4.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 교육 기회를 증진한다.

목표 5. 성 평등 달성 및 모든 여성과 여아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한다.

목표 6. 모두가 물과 위생설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속가능한 유지관리를 보장한다.

목표 7. 모두를 위한 적당한 가격이며 신뢰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현대적인 에너지에의 접근을 보장한다.

목표 8. 모두를 위한 지속적, 포용적,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촉진하며 생산적인 완전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증진한다.

목표 9. 복원력이 높은 사회기반시설을 구축하고,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화를 증진시키며 혁신을 장려한다.

목표 10. 국가 내, 국가 간 불평등을 감소시킨다.

목표 11. 도시와 주거지를 포용적이며 안전하고 복원력 있고 지속가능하게 보장한다.

목표 12. 지속 가능한 소비 및 생산 양식을 보장한다.

목표 13. 기후 변화와 그로 인한 영향에 맞서기 위한 긴급 대응을 시행한다.

목표 14.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대양, 바다, 해양지원을 보존하고 지속가능하게 사용한다.

목표 15. 지속 가능한 육상 생태계 이용을 보호·복원·증진하고, 삼림을 지속가능하게 관리하며, 사막화를 방지하고, 토지 황폐화를 중지하고, 생물 다양성 손실을 중단한다.

목표 16.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를 증진하고, 모두가 정의에 접근 할 수 있도록 하고,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성 있고 포용적인 제도를 구축한다.

목표 17. 이행 수단을 강화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활성화 한다.

 

17개의 목표는 사회발전’, ‘경제성장’, ‘환경보존세 가지 축을 기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목표 1부터 6은 사회발전, 목표 8부터 11은 경제성장, 목표 712부터 14는 환경보존에 관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남은 두 개의 목표 16171부터 15까지의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조건과 방법을 담은 목표들입니다. 또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People(사람), Prosperity(번영), Planet(지구환경), Peace(평화), Partnership(파트너십)5P 개념으로 목표를 구조화 할 수 있는데 새로운 개발 의제의 기본정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실현을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2030년까지 실행되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지속가능개발목표는 한사람,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 국가들과 시민들이 함께 노력을 해야 이룰 수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우리의 자그마한 실천들이 지구상에서 빈곤, 불평등, 환경문제, 노동문제를 해결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환경을 위한 우리의 작은 실천들과 빈곤을 해결 하기위한 우리의 작은 후원들이 작지만 큰 힘이 되어 국제 사회에 큰 영향력을 끼칩니다.

 

또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이행 과정들을 여러 기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UN: https://sustainabledevelopment.un.org/

2. KOICA(한국국제협력단): http://www.koica.go.kr/

3. KOICA ODA정보센터: http://www.oda.go.kr/opo/masc/mainPage.do

4. EDCF(대외경제협력기금): http://www.odakorea.go.kr/ODAPage_2012/T02/L02_S03_02.jsp

 

저희 그린티처스도 세계 빈곤, 불평등,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국제개발협력 NGO가 되겠습니다~!

 

출처: KoFID(국제개발협력시민사회포럼), KOICA(한국국제협력단)

이전글 국민은행, 미얀마 소액대출업 진출
다음글 미얀마 최초 한국자료실 개관
이름 비밀번호
* 왼쪽의 자동등록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