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HOME > 소식 > 자유게시판

이름 관리자 이메일 miso@greenteachers.kr
작성일 2016-11-04 조회수 2729
파일첨부 goal4.png
제목
[금주의 이슈]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Goal 4. 교육

안녕하세요 그린티처스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살펴봤던 SDGs 중에서 교육에 관련된 목표인 4번째 목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goal4.png

 

네 번째 목표는 모든 사람을 위한 포용적이고 형평성 있는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교육 기회 증진입니다. 양질의 교육은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를 증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표4는 초등교육에 초첨을 두었던 MDGs 교육목표의 한계를 넘는 더 넓은 범위에서 양질의 교육에 대한 접근성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중학교까지 의무 교육이 실행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의 많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이러한 의무교육을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엔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중 하나를 전세계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교육에 관한 목표에 대해서 설정했습니다.

 

또한 SDGs 4번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7가지 세부목표와 3가지 이행수단 관련 목표를 설정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부목표

4.1 2030년까지 유의미하고 효과적인 학습 성과 달성으로 이어지도록, 모든 여아와 남아가 양질의 초등 및 중등교육을 무상으로 동등하게 마칠 수 있도록 한다.

4.2 2030년까지 모든 여아와 남아가 초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되도록 양질의 영유아 발달과 보호, 그리고 취학 전의 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4.3 2030년까지 모든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게 감당할 수 있는 양질의 기술훈련, 직업훈련, 그리고 대학을 포함한 3차 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4.4 2030년까지 취업, 양질의 일자리, 기업가 활동을 위해 필요한 전문기술 및 직업기술 등 관련 기술을 보유한 청소년과 성인의 수를 대폭 늘린다.

4.5 2030년까지 교육에 대한 성별 격차를 해소하고 장애인, 선주민, 그리고 취약한 상황에 처한 아이들을 포함한 이들이 모든 수준의 교육 및 직업훈련에 평등하게 접근하 수 있도록 보장한다.

4.6 2030년까지 남녀 모두를 포함하여 모드 청소년 및 상당 수의 성인이 문해 및 산술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7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 지속 가능한 생활양식, 인권, 성 평등, 평화와 비폭력 문화 확산, 세계시민의식, 문화다양성 존중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문화의 기여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모든 학습자들이 지속가능발전을 증진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이행수단관련 목표

4.a 모두를 위해 아동, 장애, 성별을 배려한 교육시설을 건축하고 개선하며 안전하고 비폭력적이면서 포용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마련한다.

4.b 선진국 및 기타 개발도상국에서 직업훈련, 정보통신기술, 기술·공학·과학 프로그램을 포함한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2020년까지 개발도상국, 특히 최빈국, 군소도서개도국, 아프리카 국가에 전달되는 장학금의 수를 전 세계적으로 대폭 늘린다.

4.c 2030년까지 개발도상국, 그 중에서도 최빈국과 군소도서개도국에서의 교원훈련을 위한 국제협력 등을 통해 우수한 교원 공급을 대폭 확대한다.

 

이번 SDGsMDGs와 다르게 일반적인 교육이 아니라 배움에 초점을 맞춰서 직업 기반의 교육을 실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질적 이행을 위해 우리나라는 SDG관련 글로벌 커버넌스에 적극 참여하고 개발도상국 교육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세계시민교육 확산사업, 국제협력 선도대학사업, 해외 교사파견사업 등 여러 가지 방향으로 교육 혁신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ODA)을 시행 중입니다.

 

양질의 교육은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를 증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표4는 초등교육에 초첨을 두었던 MDGs 교육목표의 한계를 넘는 더 넓은 범위에서 양질의 교육에 대한 접근성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모든 아이들이 마땅히 누려야하는 배움의 권리가 잘 행해질 수 있도록 저희 그린티처스도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케냐, 미얀마, 라오스 등 저희 그린티처스 사업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0626ksy/220770585811

http://blog.naver.com/ungc_korea/220793453281

UN Global Compact 한국협회

이전글
다음글 이재율 경기도 행정부지사, 몽골서 협력 모색
이름 비밀번호
* 왼쪽의 자동등록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